일상정보

장수풍뎅이 먹이와 사육 방법 안내

간단 후기 2024. 11. 13. 08:19

장수풍뎅이는 비교적 키우기 쉬운 곤충으로, 사육자에게는 단순하면서도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. 장수풍뎅이의 먹이와 간단한 사육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먹이통에서 먹이를 먹는 장수풍뎅이 파스텔톤의 그림

1. 장수풍뎅이의 주 먹이

장수풍뎅이의 주요 먹이는 곤충용 젤리입니다. 곤충용 젤리는 영양이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어 관리가 편리합니다. 하루에 보통 한 마리당 젤리 1개 정도가 필요하며, 보통 2~3일에 한 번씩 교체해 주면 충분합니다.

곤충용 젤리 외에 줄 수 있는 과일

장수풍뎅이는 복숭아, 사과, 수박과 같이 수분이 많고 단맛이 나는 과일도 즐겨 먹습니다. 이런 과일을 줄 때는 껍질을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, 잘 상할 수 있으니 12시간 정도 지나면 바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.

2. 자연 상태에서의 먹이

장수풍뎅이는 야생에서는 참나무 수액이나 나무에서 떨어진 과일을 먹습니다. 하지만 사육 환경에서는 이러한 먹이를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, 대체할 수 있는 젤리와 과일을 번갈아 급여하는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3. 먹이 급여 방법

곤충용 젤리나 과일은 사육 통 안에 있는 먹이 접시에 올려주면 됩니다. 젤리는 위생적이면서도 손쉬운 관리가 가능하고, 특히 상할 염려가 없어 장수풍뎅이를 처음 키우는 초보 사육자들에게 추천됩니다. 과일을 사용할 경우에는 소량씩 주고 빠르게 상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​.

4. 장수풍뎅이의 건강한 사육 환경

장수풍뎅이는 대체로 20도에서 30도 사이의 기온에서 잘 자라며, 습도는 60~80%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. 사육 통은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고, 바닥재로 발효 톱밥을 깔아주면 곤충이 편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. 또한, 사육 통 안에는 나무 토막이나 지지목을 넣어 장수풍뎅이가 활동 중 뒤집혀도 쉽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